로고 의료상담게시판
메인이미지
안과상식
 눈의구조와 상식
 안약의 올바른 사용법
 눈의 피로
 눈의 충혈
 선글래스에 대하여
 눈물이 자주 날 때
 눈의 외상
 성인성 망막질환의 관리
 부모는 어린이의 시력의
 심신장애등급
 시력발달
 성인안과종합검진
 안과종합검진을 받아야
   하는 분들
 시력저하
 일시적인 시력저하
 시력변화
 형태이상
 눈의 통증
 눈의 불쾌감
 색각이상자의 직업적성
 눈과 카메라
 영양결핍과 눈의 질환
 유행성 눈병
 눈물길구조
 두통과 관련된 눈질환
 빛과 안보건
 근시진행

유행성눈병

종류와 임상증상
일반적으로 눈병이라고 말하는 유행성 전염 안질환은 눈이 충혈되며 눈꼽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세균성, 진균성, 바이러스성, 알레르기성, 화학성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극성을 부리는 유행성 눈병의 경우는 대부분이 바이러스에 의해 생깁니다. 대표적인 눈병을 살펴보면 유행성 각결막염, 인두결막염, 급성 출혈성 결막염 등을 들 수 있고 가장 많이 발생하면서 전염성이 강한 대표적인 눈병은 유행성 각결막염입니다.

일반적인 눈병의 증상은 이물감, 작열감, 안검 및 결막의 부종, 많은 눈꼽과 분비물, 동통, 시력 감소, 눈물, 임파선의 부종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병은 공기중으로는 전염되지 않고 손에 의한 접촉으로 전파됩니다. 여름철에 많이 생기지만 계절에 관계없이 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눈병에 이환 되어 임상증상을 치료하더라도 병의 경과는 줄이지는 못하기 때문에 회복되는데 일정한 시간(평균 2주)이 필요합니다. 이전에 걸리더라도 면역이 특별히 생기지 않으므로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다시 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좋은 방법입니다.
유행성 각결막염 (E.K.C)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약 1주일의 잠복기를 거쳐 급격한 충혈과 함께 이물감, 가려움, 눈꼽, 작열감, 눈꺼풀의 부종 등이 나타나며 턱 아래의 임파선이 붓거나 진득 진득한 눈 분비물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이질환은 수영장에서 잘 전염되며 여름철에 유행 하나 1년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질환은 수영장에서 잘 전염되며 여름철에 유행하나 1년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족 중에 한 사람이 걸리면 거의 전가족에게 전염 됩니다. 처음에는 한눈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나 며칠이 지나면서 다른 눈에도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처음 증상이 발생하였던 눈의 염증이 나중에 생긴 쪽보다 휠씬 심한 증상을 겪게 됩니다.
약 2주 동안은 직접적인 신체 접촉(예를 들면 악수 같은 것)을 되도록 피하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눈병의 전파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병의 경과는 2-3주 걸리나 만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후유증으로 각막 상피하 혼탁이 발생하며 이러한 반흔이 지속되면 눈부심과 함께 시력의 장애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
콕사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8 ~ 48시간의 짧은 잠복기를 가지면서 주요증상으로는 안통, 이물감, 심한 유루, 막하 출혈 등이 나타납니다. 이때 발생하는 결막하 출혈은 대개 위 눈꺼풀에서 시작되어 아래 눈꺼풀로 점차 진행하면서 유행성 각결막염보다는 짧은 2주이내의 병 경과를 거칩니다.
1969년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시기 와 맞물려 나타났기에 아폴로 눈병이라고도 불립니다. 1974년 우리나라에도 상륙하여 기승을 부렸던 눈병입니다.
인두 결막염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며 역시 수영장에서도 감염이 될 수 있고 주로 어린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약 1주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전신발열, 인두염과 같은 감기 증상과 함께 충혈, 결막의 부종 등이 생기나 각막 에 변화를 일으키는 일은 매우 드문 눈병입니다.
어른의 경우는 눈에 국한된 임상증상을 나타내나 어린 아이의 경우는 고열, 인두 통, 설사 등의 전신증상이 발현되기 때문에 다른 전신질환과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대개는 적절한 안과적인 치료에 잘 반응하며 안구에 생기는 후유증은 거의 없습니다.
레이저전문
시력교정전문크리닉
로고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