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의료상담게시판
메인이미지
안과상식
 눈의구조와 상식
 안약의 올바른 사용법
 눈의 피로
 눈의 충혈
 선글래스에 대하여
 눈물이 자주 날 때
 눈의 외상
 성인성 망막질환의 관리
 부모는 어린이의 시력의
 심신장애등급
 시력발달
 성인안과종합검진
 안과종합검진을 받아야
   하는 분들
 시력저하
 일시적인 시력저하
 시력변화
 형태이상
 눈의 통증
 눈의 불쾌감
 색각이상자의 직업적성
 눈과 카메라
 영양결핍과 눈의 질환
 유행성 눈병
 눈물길구조
 두통과 관련된 눈질환
 빛과 안보건
 근시진행

눈물이자주날때

.눈물이 자주 나는 증상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안질환에서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여도 됩니다.

원인은 크게 눈물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와 누액배출 통로의 막힘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눈물의 과다분비 되는 경우는 갑상선 질환 환자, 신경이 매우 예민한 사람 등에서 많으며, 각막 질환, 결막 질환, 안검 질환, 눈 주위의 부비동, 비강내의 알레르기성 질환 때에도 눈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래에 오시는 환자분들중에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이때에는 실제로는 눈물의 양이 부족하지만 눈의 자극 증상으로 인하여 2차적으로 눈물이 반사적 과다 분비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또한 각막이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자극 증상으로 인하여 눈물이 많이 날 수 있으며 각막의 염증은 심한 경우 각막 혼탁, 각막천공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조속한 안과 검진으로 병을 조기에 발견해야 합니다.

눈까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도 눈물의 성분에 심한 변화를 유발하여 각막의 보호 기능이라는 눈물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막이 자극 받게 되고 각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 외에 눈물의 통로가 막힌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눈물은 누선에서 생성되어 안구 표면을 흐르다가 누소관과 비루관이라는 통로를 통하여 코 안쪽으로 홀러들어갑니다.
 
그러나 노년화 현상으로 기능 감소가 되어, 이 중 어느 한 경로가 막힌 경우입니다. 그 막히는 원인은 노화로 인한 것 이외에, 여기에 세균성 감염 등에 의한 염증으로 비루관이 완전히 막힌 경우가 자주 있으며 일차적으로 외래에서 뚫어볼수도 있으나, 효과는 순간뿐, 계속해서 열리지 않고 막히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소아에서 눈물이 자주 나는 경우는 비루관의 폐쇄, 녹내장, 안검내반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과 전문의의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레이저전문
시력교정전문크리닉
로고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