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의료상담게시판
메인이미지
안과상식
 눈의구조와 상식
 안약의 올바른 사용법
 눈의 피로
 눈의 충혈
 선글래스에 대하여
 눈물이 자주 날 때
 눈의 외상
 성인성 망막질환의 관리
 부모는 어린이의 시력의
 심신장애등급
 시력발달
 성인안과종합검진
 안과종합검진을 받아야
   하는 분들
 시력저하
 일시적인 시력저하
 시력변화
 형태이상
 눈의 통증
 눈의 불쾌감
 색각이상자의 직업적성
 눈과 카메라
 영양결핍과 눈의 질환
 유행성 눈병
 눈물길구조
 두통과 관련된 눈질환
 빛과 안보건
 근시진행

눈의외상

 다음과 같은 처치 원칙으로 간단한 응급처치를 시행하여 실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응급처치는 오히려 실명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화학성 안외상 (산, 알칼리 등) : 주위에 있는 보통 물로 즉시 충분히 씻는다. 눈을 벌리고 적어도 15분간 눈 속에 있는 화학물이 제거되도록 계속 씻어 낸 후 의사에게 갑니다.
2) 안구의 천공상 : 눈을 만지거나 누르지 말고 눈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금속제로된 안 보호대를 대주는 것이 좋으며, 응급처치를 받도록 해줍니다. 가령 각막 열상 천공상인 때는 안연고제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전방속으로 들어가지 때문입니다. 그 외 안외상의 모든 예에 대하여는 스테로이드제가 들어 있는 안약류는 점안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눈 또는 눈 꺼풀에 출혈이 된다고 함부로 누르던가 지혈시키려고 애쓰지 말도록 합니다.
4) 각막에 이물이 박혔을 때는 눈을 비비지 말고 섣불리 이물제거를 하려고 하지 말 것이며 소독된 기계를 사용하여야 하고 세균감염을 방지 하기 위하여 항생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즉시로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5) 결막의 이물 : 만일 눈의 흰 부분인 결막에 이물이 보이면 소독된 면봉 끝으로 주의 깊게 제거할 수도 있으며 또 눈을 세안기를 사용하여 씻어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더러운 손수건 등을 사용하지 말 것이며, 까만 부분인 각막에는 닿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만일 이물이 제거되면 즉시 환자는 이물감이 없어지고 아프지 않음을 느끼게 됩니다.
6) 결막하 출혈, 안검의 출혈 및 손상 또는 시력장애등이 있을 때는 눈의 손상이 있는가를 알기 위해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레이저전문
시력교정전문크리닉
로고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