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의료상담게시판
메인이미지
안과상식
 눈의구조와 상식
 안약의 올바른 사용법
 눈의 피로
 눈의 충혈
 선글래스에 대하여
 눈물이 자주 날 때
 눈의 외상
 성인성 망막질환의 관리
 부모는 어린이의 시력의
 심신장애등급
 시력발달
 성인안과종합검진
 안과종합검진을 받아야
   하는 분들
 시력저하
 일시적인 시력저하
 시력변화
 형태이상
 눈의 통증
 눈의 불쾌감
 색각이상자의 직업적성
 눈과 카메라
 영양결핍과 눈의 질환
 유행성 눈병
 눈물길구조
 두통과 관련된 눈질환
 빛과 안보건
 근시진행

눈의피로

 안과병원에서 보는 환자 중에는 눈의 피로 하다고 하여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더 말할 나위 없이 우리의 눈은 [물체를 본다]는 것 자체가 눈의 노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눈의 노동은 아침 기상과 동시에 시작되고 밤에 잠자리에 들어 갈 때에 끝나는 셈이니 눈의 노동은 상당히 과중하며 그로 인해 눈의 피로는 있기 마련입니다

 .눈의 피로는 안과학적으로 [안정피로]라는 용어로 표현한다.안정피로란 눈을 사용하는 작업,특히 근거리 작업을 할 때 건강한 사람에 비하여 쉽사리 피로하여 눈이 쑤시고 머리가 아프면서 압박감,또는 시력감퇴,복시,눈의 불쾌감,눈의 건조감 등이 나타나며 더 나가서 구역질이 나고 구토까지 일으키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단독원인으로 오는 것 보다는 몇가지 합병원인으로 오는 수가 많습니다.
 안정피로는 몇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먼저 근성안정피로는 잠복성 사시에서 올 수 있습니다.장시간의 근거리 작업으로 안정피로를 초래합니다.특히 눈이 바깥으로 돌아갈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외사위 환자에서 자주 볼 수 있다.눈의 통증,두통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안정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굴절이상유무를 검사하여 굴절이상이 있으면 교정하여 주며,경우에 따라 [프리즘안경]으로 교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로 조절성안정피로는 원시,난시,노안,부동시 등 굴절이상이 있을 때 안정피로를 호소합니다.이 때는 정확한 굴절검사 후 적합한 굴절이상을 교정하여 줌으로써 안정피로를 해소 시킬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증후성 안정피로는 눈에 어떤 질환이 있을 때 이로 인한 안정피로를 말 한다.결막이나,눈꺼풀,각막에 염증이 있거나 이물이 있는 경우는 이로 인한 여러 가지 조직반응이 있으며 아울러 눈의 피로를 호소하게 됩니다.
이 런 경우 염증 또는 이물반응이 쇠퇴되면 안정피로도 해소 됩니다.근래 눈의 눈물이 줄어드는 안구건조증으로 안정피로를 호소하는 여자분이 많습니다.이런 경우는 눈이 마르지 않도록 인공눈물을 점안해야 합니다.그리고 안압이 올라가는 녹내장이 있을 경우도 안정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 녹내장은 조속히 정확한 진찰,검사를 받아 적절한 약물요법 내지 수술로서 안정피로는 회복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경성 안정피로는 눈에 아무런 질환이 없이 신경증,신경쇠약,히스테리 등이 나타납니다.옛날과는 달리 사회생활이 복잡해지므로서 많은 사람들이 신경증에 걸리고 있고 [스트레스]를 받고 생활하는 것이 사실입니다.이로 인해 눈에 아무런 질환이 없이도 가벼운 안통,두통,눈의 불쾌감을 호소 합니다.이런 경우의 치료는 정신신경과의사의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되나 안과의사로서는 환자에게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사실을 확고히 말하여 환자로 하여금 자기 눈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몇가지 눈의 안정피로에 대하여 기술 하였는데,신경성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눈에 질환이 있을 때는 정확한 진찰검사 후 적절한 치료가 절대 필요하며,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굴절이상으로 안정피로가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시력검사로 정상시력이라고 하여도 안정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는 정확한 굴절검사를 반드시 시행하여 원시나,난시,노안이 있을 때는 안경착용을 반드시 하여야 합니다.
레이저전문
시력교정전문크리닉
로고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