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의료상담게시판
메인이미지
안과질환
 백내장
 녹내장
 익상편
 검열반
 알러지성결막염
 중심성망막염
 당뇨병성망막증
 안구건조증
 단순포진성각막염
 비문증
 지루성안검염
 포도막염
 소아의 약시
 소아사시
 눈물길-질환
 결막하출혈
 유행성각결막염
 고혈압성망막증
 노인성황반부변성
 망막정맥폐쇄
 황반원공
 망막박리
 시신경염
 시신경위축
 결막염
 안구진탕
 원추각막
 세균성각막궤양
 다래끼(맥립종)
 망막색소변성증
 아폴로눈병
 상공막염

안구건조증

눈물은 크게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의 3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중의 한가지 성분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눈물의 층이 불안정하여 눈물이 쉽게 마르게 됩니다.
지방층의 부족은 눈꺼풀에 염증이 심한 경우에 발생하며, 수성층은 정상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눈물분비가 감소하고, 특히 여성호르몬과 관계가 깊어 폐경기 중년 여자에서 증상이 심해집니다.점액층의 부족은 여름에 유행성 각결막염돠 같은 흰자위에 손상을 주는 여러 질병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인의 눈물은 하루 활동하는 시간인 16시간 동안에 총 0.5내지 0.75그램이 분비 생산되고 있으며, 이 중에 20퍼센트는 증발된다. 또 잠자는 동안은 눈물생산이 중단됩니다.
이렇듯 각막과 결막 표면을 골고루 덮고 있는 눈물층의 전량은 극소량으로 비루관을 통해 콧속으로 흘러들어 갑니다. 그래서 비루관이 정상일 때 안약을 점안하면 잠시 후 쓴맛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의 눈은 이 극소량의 눈물생산이 줄어들거나 또는 없을 때 눈병이 납니다. 이런 눈병을 「안건조증, 결막건조증, 건성 각결막염 또는 건성 안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원인 : 눈물의 생산이 안되거나, 눈물의 배출로가 막힐 때, 또는 눈의 병적 노출 내지는 눈까풀의 외상성 결손으로 인한 눈물의 과다 증발하여 발생합니다.
정상적으로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물생성이 줄어 안구 건조증상이 생기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으며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서 더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그 밖에 약물복용(혈압약, 아스피린, 수면유도체, 정신과약 및 일부 여드름 치료제)이나 눈가의 염증 또는 과다한 문신, 콘택트렌즈의 장기 착용, 그 밖에 비타민A가 부족할 때 등의 여러 가지 결막질환으로 인해 점액분비에 이상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증상 : 이런 환자들은 흔히 침침하다고 표현하는데 자극감, 이물감, 눈부심, 작열감이라든지 실모양의 점액성 물질(눈물)이 분비된다든지 하는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가려움, 눈부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눈이 충혈 되며 따갑거나 또는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을 느끼지만, 정작 환자들은 눈물 량의 부족으로 생기는 것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어떤 경우는 오히려 눈물이 더 나온다고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이물감 등의 자극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눈물이 더 나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어떤 경우는 오히려 눈물이 많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눈물이 적어 눈이 자극을 받으면 눈물샘을 자극하여 눈물을 왈깍 쏟아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오후가 되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장시간 독서기, 컴퓨터 앞에서 오래 작업하는 경우, TV시청 등 눈을 오래 사용하는 경우에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아파트 등 건조한 실내 환경이나 바람이 부는 외부로 나갔을 경우에도 더 심한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
① 약물요법
가장 보편적이며 간편한 방법은 모자라는 눈물을 외부에서 보충해 주는 것으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인공눈물은 장기간 점안해도 별 부작용이 없으며 물약, 젤리, 연고 등의 형태로 많은 종류의 인공 눈물이 있는데, 증상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간혹 인공눈물에 포함된 보존제 성분에 자극성이 있는 사람이 있는데, 이럴 경우는 최근 개발된 보존제 성분이 없는 1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결막염, 각막염, 눈꺼풀염 등이 동반된 경우는 이에 대한 염증치료도 병행해야 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인공눈물은 규칙적으로 자주 넣어야 하는데, 불편을 느낄 때만 넣는 경우에는 효과가 잘 안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② 수술요법
건성안이 심하여 인공눈물의 점안만으로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눈물이 정상적으로 빠져 나가는 구멍인 눈물점을 막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흡수성 재질인 콜라겐으로 만들어진 누점마개를 삽입해 보아서 효과가 있으면 녹지 않는 실리콘 재질의 마개를 삽입합니다.
레이저전문
시력교정전문크리닉
로고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