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의료상담게시판
메인이미지
안과질환
 백내장
 녹내장
 익상편
 검열반
 알러지성결막염
 중심성망막염
 당뇨병성망막증
 안구건조증
 단순포진성각막염
 비문증
 지루성안검염
 포도막염
 소아의 약시
 소아사시
 눈물길-질환
 결막하출혈
 유행성각결막염
 고혈압성망막증
 노인성황반부변성
 망막정맥폐쇄
 황반원공
 망막박리
 시신경염
 시신경위축
 결막염
 안구진탕
 원추각막
 세균성각막궤양
 다래끼(맥립종)
 망막색소변성증
 아폴로눈병
 상공막염

중심성망막염


어느 날 갑자기 눈앞의 가운데 부분이 동그란 동전모양처럼 검게 보인다고 하여 안과병원에 찾아오는 환자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눈 중에 사진기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가 망막이라고 하는데, 이 망막 중에 중심부(황반부)에 특징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중심성 망막염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바이러스가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뚜렷한 원인은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원인인자로는 정신적 스트레스, 고혈압, 전신홍반루푸스, 전신적 스테로이드 사용 등입니다.
망막을 현미경으로 보면 벽돌을 열층으로 쌓은 것처럼 보이는데 이 중에서 색소상피층이 손상을 입어서 방 수 역할을 하는 부위가 망가지므로서 망막 밑에 있는 모세혈관으로부터 삼출액이 스며나와서 중심부 망막박리가 초래하게 됩니다.

증상은 우리가 늘 보는 거울도 표면이 평평하게 골라야 우리의 얼굴도 제대로 보이듯이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볼록거울은 얼굴모양도 찌그러져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것처럼 중심부 망막이 부어 올라서 중심부가 검게 보이며 시력이 감퇴되는 것이 이 질환의 특징으로 물건도 찌그러져 보이며 크든지, 작게 보이고 색깔이 변해 보이기도 합니다.

가운데 부위가 부옇게 보이므로 거리가 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특히 가까운 곳을 볼 때 중심 초점이 흐려져 보입니다.
한창 활동하는 나이에 있는 보통 40대 중년남자한테 많이 발생되며, 재발도 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야간작업, 야간운전 등 수면이 부족한 경우나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갑자기 발생하는 수거 많습니다.

진단은 안저검사상 황반부가 둥그럽게 부어 오른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으며 혈관에 형광물질을 주사한 후 사진을 찍는 형광안저촬영을 실시하면 색소상피를 통한 형광물질이 새어나오는 부위가 사진상 나타나므로 병의 예후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 발병 후 3∼6개월 이내에 누출부위가 자연폐쇄되고 망막 밑에 고여 있는 액이 흡수되어 시력이 호전됩니다. 이 질환이 오래 지속되거나 반복되면 낭포양 황반부변성이 발생하여, 영구적인 시력의 장애가 나타납니다.

치료는 소염제 등을 투여하면서 3∼6개월 이상 병이 지속되거나,형광안저촬영상 누출부위가 중심와가 아니면 레이저광응고술을 실시하면 호전이 빠르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이 질병은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혈관의 수축이 심해져서 더욱 악화되므로 심한 스트레스를 피하심은 물론 흡연도 안 좋습니다.

레이저전문
시력교정전문크리닉
로고 카피라이터